엄마가 건강검진시 미세석회화로 대학방원에서 조직검사예약중입니다 유방찰영으로 관찰되나 초음파로 안보여서 전신마취후 절제수술로 조직검사한다구여ㅠ유류주변 석회화로 암가능50프로라는데보통 침윤정도에 따라 0기1기 하던데요석회화분포도에따라 전질제부분절제한다고하는데전절제시 유방복원이면 보형물넣는거고1.미복원이면 피부까지 다 절제하는건가요?2.확장기는 복원전에 잠깐 넣는건가요?3.전절제시 미복원과 보형물넣는거와 회복은 어떻게 차이가 있나요?4.엄마가 94년도에 오른쪽 전절제 하셨었는데 혹시 이번에도 전절제시에 추적관찰한다면 다른 기관에전이여부를 검진하는건가요?
미세석회화는 유방촬영술(Mammography)에서 종종 발견되며, 모양이나 분포에 따라 암 전단계(DCIS) 또는 초기 유방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초음파에서 안 보이는 경우, 정확한 위치확인이 어려워 **절제 생검(절제조직검사)**을 하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석회화가 퍼져있다면 전절제(전체 유방 제거)**를 권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1. 전절제 후 미복원이면 피부까지 다 절제하나요?
피부보존 유방전절제(Skin-Sparing Mastectomy) 라고 해서,
유두나 일부 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피부는 보존한 채 유방 조직만 제거하는 수술도 많습니다.
미복원이라도 수술 후 상처가 덜 남도록 피부를 일부 남겨두는 경우가 많고, 피부까지 다 절제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단, 종양 위치나 피부침범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
✅ 2. 확장기(조직확장기)는 복원 전에 잠깐 넣는 건가요?
피부와 흉부근육을 늘려서 보형물을 넣을 공간을 만드는 일시적인 장치입니다.
수술 후 몇 주~몇 달 동안 주기적으로 생리식염수를 주입해서 부풀립니다.
확장이 완료되면 보형물로 교체하는 2차 수술을 하게 됩니다.
✅ 3. 전절제 후 미복원 vs 보형물 복원의 회복 차이점
보형물 관련 합병증(염증, 구축 등) 가능성 있음
복원이 없는 경우 회복이 빠르나, 외형 변화에 감정적 충격이 클 수 있고,
복원이 있는 경우는 수술이 더 복잡하나 외형적으로 안정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 4. 전절제 시 추적관찰은 어디를 검사하나요?
네, 전이 여부 확인과 재발 방지를 위해 정기적인 추적검사를 합니다.
흉부, 복부 CT 또는 PET-CT (전이 확인용)
특히 94년도에 반대쪽을 절제하셨던 이력이 있다면,
정기 추적 시 다른 장기(간, 폐, 뼈 등)로의 전이 여부도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어머님의 상황에서는 암 가능성을 50%로 추정한다는 말은
조직검사 결과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니, 너무 앞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절제 후 복원 여부는 어머니의 건강 상태, 나이, 회복력 등을 고려해
주치의와 충분히 상담하신 뒤 결정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