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나사산 NPT 1/2" 와 PT 1/2" 의 호환성여부 배관에 설치되어 있는 온도 감지기의 웰이 미국 기준인 나사산 NPT
배관에 설치되어 있는 온도 감지기의 웰이 미국 기준인 나사산 NPT 1/2" 의 웰이 박혀 있습니다. 근데 제가 가지고 있는 웰은 한국 일본 규격인 PT 1/2"의 웰을 가지고 있는데 이 녀석으로 교체해도상관이 없을라나요??? 각도 차이인 것은 알고 있는데 체결해보신 분이 계실라나요??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NPT 1/2"과 PT 1/2" 나사산 호환 문제로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실제 설치 환경에서의 궁금증 충분히 이해됩니다. 함께 확인해 보겠습니다.
NPT 1/2" vs PT 1/2" 차이점
NPT는 미국 규격, PT는 일본/한국 규격으로 나사 각도와 형태가 다릅니다.NPT는 나사 각도 60°, PT는 55°로 체결 시 틈이 생길 수 있어 완전 밀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나사산 피치와 테이퍼 형태도 다르기 때문에, 헐겁거나 과도한 체결로 인한 누유 위험이 있습니다.실제 체결은 가능하지만, 산업 현장에서는 누설 가능성으로 인해 비추천됩니다.
현장 적용 시 주의사항
임시로 체결은 가능하나, 테이프나 실란트 등 보조재 없이 밀봉은 어렵습니다.특히 고온, 고압 환경이라면 안전성 문제로 인해 정식 호환 부품 사용을 권장드립니다.다수의 사용자 후기에서도 ‘헐겁다’ 또는 ‘완전 밀봉 안 됐다’는 의견이 많습니다.웰 교체보다는 어댑터나 변환 커넥터 사용을 검토해 보시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제 답변이 NPT와 PT 나사산 호환에 대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다시 질문해주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그 밖에 궁금한 점은 잘 정리되어 있는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