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청년사업지원금 (수출) 안녕하세요. 만 30살이며, 사업자는 작년말에 열었습니다.수출을 기획하고, 가을쯤 첫 수출이
안녕하세요. 만 30살이며, 사업자는 작년말에 열었습니다.수출을 기획하고, 가을쯤 첫 수출이 진행될 거 같은데, 기간이 길어지다 보니 자금문제가 있습니다.청년창업지원금 등과 같이 국가에서 진행하는 사업은 굉장이 많은듯 한데, 막상 신청하려하니정보가 너무 많다보니 찾기가 쉽지않네요... 서울, 동대문 기준으로 지원할 만한 사업이 있을까요..?추천 부탁드립니다.
창업 초기이면서 수출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자금적인 고민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특히 막 사업을 시작했고, 실제 수출까지 시간이 소요될 때 운영자금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다행히도 우리나라에는 청년 사업가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지원 사업, 그리고 수출 단계별로 활용할 수 있는 정책 자금과 컨설팅, 교육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서울, 동대문 지역에서 사업을 영위하며 수출을 준비하는 청년 사업자라면 무엇보다 기본적으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중진공)의 청년창업자금, 그리고 무역협회, 코트라, 서울시 및 자치구 차원에서 진행하는 수출지원 사업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운영자금부터 살펴보면 창업 7년 이내의 사업자를 상대로 각종 정책자금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청년창업자금(청년전용창업자금)이 있는데, 이것은 만 39세 이하의 청년 창업자라면 누구나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보통 신청 후 심사 절차를 거쳐 사업계획 타당성, 성장성 등을 검토 받고 최종 선정 시 저리로 대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1년 이상 경과 사업 보다는 창업 초기, 즉 3년 이하 사업자에게 우선순위가 높은 편이긴 하지만, 작년에 사업자를 열었다면 아직 부담없이 지원 검토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수출을 위한 별도의 자금은 ‘수출입은행’이나 ‘중진공의 수출지원자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출이 처음이라면 수출 초기 기업을 상대로 한 보증, 대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예컨대, 수출 이행에 앞서 업체의 신용 또는 수출 계약서를 근거로 단기운영자금을 융자받는 제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출바우처 사업’도 있습니다. 이 제도는 수출을 준비하는 기업이 마케팅, 해외시장 개척, 번역·통역, 인증 취득 등 다양한 용도의 바우처(예산)을 지원받는 프로그램인데, 정부지원금과 함께 기업이 일부 자부담을 하여 다양한 수출지원 서비스를 신속하게 구매·이용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도 ‘서울산업진흥원’이나 '동대문구청' 등 공공기관을 통해 청년창업 및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창업 공간 제공, 전문 컨설팅, 시제품 제작비, 마케팅 비용 등 크고 작은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대문은 특히 패션, 제조, 유통이 밀집해 있어 산업 특성에 맞춘 지원도 많으니 자치구와 동대문소재 유관기관에도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런 지원사업은 신청 시기, 참여기업 범위, 자금 형태(보조, 융자, 바우처 등)에 따라 맞는 것을 고르셔야 하니 본인 회사의 상황을 잘 설명하고 상담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업 운영 중간에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으로는 ‘초기 수출기업화 지원’, ‘수출 첫걸음기업 육성’ 등 여러 명칭으로 불리는 사업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보통 청년 예비수출기업이 시장 연구와 수출전략, 수출입 실무, 해외바이어 발굴, 법률 컨설팅, 현지화 마케팅 등 컨설팅적 지원은 물론, 소규모지만 일부 지원금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어 활용 가치가 큽니다. 특히 수출이 처음인 사업자인 경우 단계별로 교육과 실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 단순 자금 이상의 실질적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이미 수출 상담이나 발주, 컨테이너 선적 준비까지 진척되고 있다면, 코트라(KOTRA)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같은 곳의 수출 마케팅, 글로벌 전시회 참가 지원, 해외 바이어 매칭 프로그램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사업들은 보통 참가비 일부 또는 전액, 해외 출장경비 일부, 번역·홍보 자료 제작비, 인증·특허 출원비 등 항목별로 지원받는 것이 가능해 초기 진출 장벽을 상당히 낮출 수 있습니다.
지원사업의 성격상, 실제 신청을 위한 준비 서류가 중요한데 사업자등록증, 사업계획서, 재무 증빙자료, 수출 준비 실적(계약서/상담기록/시제품 등) 등을 미리 잘 정리해 두신다면, 여러 기관의 사업에 연례적으로 반복해 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별 지원금은 자금 용도 제한, 정산, 사후 점검 등의 절차가 다를 수 있으니 꼼꼼히 안내장을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최근에는 청년·신생기업을 겨냥한 각종 컨설팅, 엑셀러레이팅, 멘토링 프로그램도 여러 정부·지자체·공공기관 주도로 많아졌습니다. 이런 곳에서 선발될 경우 투자 연계, 네트워킹, 해외 진출 경험 공유 등 다양한 도움도 받을 수 있으니, 지원서나 사업설명회 등에 적극 참여해 보는 것이 실제 업무에도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따뜻한 응원의 의미로 포인트 선물하기로 전해주신다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앞으로 준비하시는 수출과 사업의 모든 과정이 만족과 성취로 이어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image 전국 청년 지원금 신청 및 대상 조회 | 상시 업데이트 - 전국 지원금 보조금 조회 및 신청
**청년 지원금**은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재정적 지원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경제적 부담을 줄여 사회 진입 장벽을 낮추고 청년들의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돕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특히 정부24와 같은 공식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어 접근이
support.tomo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