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는 일반고랑 다르게 시험 안치는 과목 있잖아요제가 사회를 1학년때만 하고 그 이후로는 안했는데 학생부교과 전형으로 대학쓸려고하는데 어떻게 반영되나요?불이익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을 돕는 전문 컨설팅 업체 '정책자금연구소 바름' 입니다.
A : 특성화고에서 배우지 않은 사회 과목이 학생부교과전형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는 대학마다 반영 방식이 다르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각 대학의 모집요강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특성화고 학생의 교과 성적 반영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1. 불이익이 없는 경우: 필요한 과목만 반영
많은 대학이 특성화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이수한 특정 과목(예: 국어, 영어, 수학, 전문교과 등)만 반영하거나, 계열에 따라 필수 교과목만 반영합니다. 이 경우, 사회 과목을 이수하지 않았더라도 해당 과목이 교과 성적 산출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불이익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공업계열 특성화고 학생이라면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전문교과 성적만 반영하고, 사회 과목은 아예 평가 대상에서 제외하는 식입니다.
2.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 전체 과목 반영
일부 대학의 경우, 특성화고 특별전형이 아닌 일반 학생부교과전형에 지원할 때, 일반고 학생과 동일하게 교과 성적을 산출하여 전 과목을 반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회 과목의 성적이 없으면 해당 과목의 등급을 0점 또는 최하 등급으로 처리하여 계산될 수 있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이익을 피하기 위해서는 특성화고 졸업자 특별전형을 통해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전형은 특성화고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특성화고의 교육과정 특성을 고려한 평가 방식이 적용됩니다.
2025년 정책자금예산은 30조이지만, 많은 대표님들이 몰라서 못받고 계십니다. 정책자금 컨설팅 및 진단이 필요하시다면 프로필 혹은 네이버에 정책자금연구소 바름이라고 검색해주세요. 최저 2% 최대 100억까지 가능한 정책자금, 대표님들에게 맞는 최적화 자금을 찾아 처음부터 끝까지 도와드리겠습니다.
* 채택으로 인해 발생하는 해피빈 콩은 모두 이웃을 위해 기부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