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영동 노근리 민간인 학살사건이 일어난 이유 영동 노근리 민간인 학살 사건이 일어난 이유가 무엇인가요?ㅠㅠㅠㅠㅠㅠㅠ 급해요ㅠㅠㅠㅠㅠㅠㅠㅠ

영동 노근리 민간인 학살 사건이 일어난 이유가 무엇인가요?ㅠㅠㅠㅠㅠㅠㅠ 급해요ㅠㅠㅠㅠㅠㅠㅠㅠ
6.25전쟁 초기 충북 영동군 황간면 노근리에서 미육군 제1기병사단 제7기병연대에 의해 발생한 민간인 학살 사건입니다.
학살은 1950년 7월 26일부터 7월 29일까지 4일간 이어졌으나 당시 혼란스러운 전쟁 상황 때문에 오랫동안 조명되지 않았다가 1999년 AP통신 기사를 통해 한미 양국에 공론화되었습니다.
이후 한미 양국은 2000년에 별도 조사단을 편성하여 실태 파악에 나섰고 2001년 1월 12일 한미 양국은 조사 결과를 동시에 발표하였고 조사단 공식적으로 '우발적으로 발생한 사건'이라 결론지었습니다. 생존자들은 사망, 부상 또는 실종 인원을 총 248명이라고 신고하였으나 조사단은 이보다는 적은 숫자였다고 추정했습니다.
다만 우발적 사고인지, 명령에 의한 사건인지를 두고 미국과 피해자 간의 이견이 있으며 유감스럽게도 미군 참전 용사들은 인정하고 사죄하는데 반해 미군수뇌부와 미국정부는 지금까지도 현지에 대한 기초 상식이 매우 결여된 모습을 보이면서 책임을 회피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질문하기